-
[칼럼]
우리가 사랑을 회복할 수 있을까-이종수 연세대 국제캠퍼스 부총장
역사를 가르는 기준인 BC와 AD에서 BC가 무엇의 약자인지는 대부분 알지만 AD의 원래 단어 ‘anno Domini’를 기억하는 사람은 적다. 이는 라틴어로 ‘그리스도의 해’라는 뜻이다. 역사에 0이라는 연도는 없으니, 주후로 번역하지만 본래 뜻은 ‘주의 해’이다. 왜 우..
서울신문 2024.12.23 -
[인물동정]
'유퀴즈' 국내 최고 게임이론 전문가 한순구 교수, 동문 유재석에 "가장 유명한 졸업생"
유재석이 동문에게 가장 유명한 졸업생으로 인정받았다. 18일 방송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는 최다흰, 한순구, 현빈이 게스트로 출연했다. 유재석은 대한민국 최고의 게임 이론 전문가 한순구 교수를 소개했다. 한순구 교수는 “연세대에서 22..
헤럴드pop 2024.12.23 -
[칼럼]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나라-양준모 경제학과 교수
1987년 헌법 개정 이후 우리나라 경제는 추락하고 있다. 저마다 문고리를 잡아 호가호위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의 발목을 잡는다. 생산성이 올라갈 리가 없고 잠재성장률은 계속 하락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구조적 비효율성은 수많은 기업이 쌓아 올린 성과를 훼손하..
서울경제 2024.12.23 -
[인물동정]
"의사가 놓친 종양, AI가 발견하기도…의료현장 '보조' 역할"-용인세브란스병원 이시은 교수
"유방암 인공지능(AI) 진단 설루션을 활용해 앞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종양을 찾은 적이 있어요. AI가 의료진의 보조로 기능하는 셈입니다." 16일 용인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이시은 교수는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AI가 의료 현장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면서 이..
연합뉴스 2024.12.23 -
[칼럼]
AI 활용한 군집지성 토론, 다수결 민주주의 한계 넘는다-이준기 정보대학원 교수
계엄령의 후유증으로 한국 사회의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물론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적 소양이 부족한 대통령의 오판이 가장 큰 원인이다. 하지만 야당의 독주와 공적 마인드 없이 상대방을 적대시하는 정치인과 공직자들, 그리고 협업과 배려보다는 서열을 중요시하는 ..
중앙일보 2024.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