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과거지향적 틀을 개선해야-박희준 산업공학과 교수
공개와 동시에 호평과 혹평이 엇갈리고 있지만 오징어게임 시즌2는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몰이를 이어가고 있다. 목숨을 건 다섯 번의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매 게임이 끝날 때마다 살아남은 이들에게 다음 게임을 이어갈지 묻는 찬반 투표가 진행된다. 더 많은 상금을 ..
국민일보 2025.01.02 -
[칼럼]
정치는 정치, 경제는 경제-최상엽 경제학과 교수
2024년은 한국 경제에 참으로 가혹한 한 해였다. 고령화와 생산성 저하 등에 따른 잠재성장률의 지속적인 하락과 같은 구조적 문제 외에도 정치권에서 시작된 갈등과 불확실성이 경제를 집어삼켰다. 이에 따라 외국인 투자 자금이 이탈하고 금융·외환시장은 연일 출렁이..
한국경제 2025.01.02 -
[인물동정]
“12·3 내란사태로 우리 민주주의는 조롱거리가 됐다”-최종건 정치외교학과 교수
‘트럼프 2.0시대'가 몰고 올 여러 외교·안보적 ‘리스크'에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진 시기에 대통령 윤석열이 일으킨 12·3 내란 사태로 대한민국이 사실상 마비 상태에 빠졌다. 지난 7일 윤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 의결은 이뤄졌지만, 한덕수 대통령..
한겨레 2025.01.02 -
[칼럼]
기독교는 역사적 신앙이다-김형석 명예교수
동양철학을 강의하는 구본명 교수를 연세대학에 초청했을 때였다. 내가 ‘성경전서’를 선물했다. 구약의 ‘창세기’를 읽은 구 교수의 얘기다. “나는 불경이나 논어를 연상하면서 성스러운 신앙의 교훈을 예상했는데, 뜻밖에도 종교 경전의 내용보다는 유대인 선조의 ..
중앙일보 2025.01.02 -
[인물동정]
"트럼프와 협상할 '통상 특사' 시급…R&D만이라도 주52시간 유예를"-문승욱 특임교수
“(도널트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과 협상을 잘하려면 신뢰받는 채널이 구축돼야 합니다. 최소한 통상에 대해서는 현 통상교섭본부장, 아니면 국회가 ‘대외통상 특사’를 정해서 미국에 이 사람에게 오소리티(authority·권한)를 줬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
서울경제 2025.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