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트럼프 지지한 복음주의 교단-권수영 연합신학대학원 교수
도널드 트럼프가 화려하게 돌아왔다. 지지층은 피격 이후 트럼프를 구국의 메시아처럼 추앙했다. 그를 힘껏 도왔던 미국 복음주의 개신교 지도자들도 환호했다. 트럼프의 주요 당선 공약 중 역사상 최대 규모의 불법 이민자 추방 및 국경 장벽설치 계획, 그리고 난민 정..
국민일보 2024.11.29 -
[칼럼]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김종철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트럼프가 돌아왔다. 더 극적이고, 더 강력하게. 트럼프 2기의 막무가내를 어떻게 견제할 수 있을지 아무도 모른다. 경험하지 못한 제왕적 대통령의 출현에 대한 우려가 팽배하다. 이런 우려를 우리나라의 정치문화에 대입해 보면 어떤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까. 우리나..
경향신문 2024.11.29 -
[인물동정]
교육부, 학술 연구 지원사업 우수 성과 50건 선정-도현철 사학과 교수
교육부는 오는 29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학술 연구 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에 대한 시상식을 연다고 28일 밝혔다. 학술 연구 지원사업 우수성과는 인문사회, 이공, 한국학 등 3개 분야에서 뽑는다. 교육부는 각 학문에서 발굴된 우수 연구 결과물을 알리..
조선비즈 2024.11.29 -
[인물동정]
“제조에 ‘창의’ 콘텐츠 입히니 中企도 세계 공략” 골목길 경제학자 모종린 교수
“과거 제조업에선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가 중요했다. 그러나 생산 플랫폼이 이미 잘 구축된 현재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창의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중소기업의 성장, 해외 진출 해법이다.” ‘골목길 경제학자’ 모종린 연세대 국제학대..
조선비즈 2024.11.29 -
[칼럼]
자기 사건의 재판관은 안 된다-박명림 연세대 교수·정치학
신을 제외하고는 인간의 성정과 상황을 가장 깊이 꿰뚫고서 작품을 쓰지 않았겠냐고 평가받은 사람은 셰익스피어였다. 오래전 그런 셰익스피어의 모든 작품을 법률을 주제로 갈무리한 책자의 맨 앞 표제는 “어느 누구도 자기 사건의 재판관이 되어서는 안 된다”였다. ..
중앙일보 2024.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