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기회비용으로 살펴본 저출산 정책-이지만 경영대학 교수
출산·육아는 부모에게는 많은 경제적 비용이 요구된다. 출산·육아 비용뿐만 아니라 주거·생활·교육, 그리고 경력단절 비용까지 발생한다. 부모는 자녀 양육, 자녀는 부모 부양이라는 전통적 부모·자녀 간의 관계와 가족관은 옅어졌다. 부모를 부양하는 마지막 세대이자 ..
서울신문 2024.12.26 -
[인물동정]
천진우 IBS 단장, 美 화학회지 부편집장 선정
기초과학연구원(IBS)은 26일 천진우 나노의학연구단장(연세대 교수)가 화학 분야 최고 권위지인 미국 화학회지(JACS) 부편집장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천 단장은 또다른 국제학술지인 ‘어카운츠 오브 케미컬 리서치’의 선임편집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이번 선정으로 ..
매일경제 2024.12.26 -
[인물동정]
"난 늘 잘 대해주는데..." 인간관계가 어렵다면? / [생존특강]-연세대 이헌주 연구교수
"난 늘 잘 대해주는데..." 인간관계가 어렵다면? / [생존특강] 한 구인·구직 전문 플랫폼(벼룩시장)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상사·동료와의 인간관계'를 스트레스 원인 1순위로 꼽았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차라리 '고립'을 택하며 '..
연합뉴스TV 2024.12.26 -
[교육뉴스]
‘책임총리’ 헌법적 권한 보장해야 한다-고상두 연세대 명예교수
우리는 민주화를 책이 아닌 몸으로 깨달으며, 40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높은 수준의 민주주의를 이뤘다. 대통령 5년 단임제는 짧은 임기 때문에 국정 운영의 지속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국민은 양대 정당에 10년씩 집권의 기회를 줌으로써 권력의 단명성을 슬기롭..
문화일보 2024.12.26 -
[교육뉴스]
‘외교관’ 알렌 선교사, 구한말 교회 척살 막았다
선교사보다 외교관으로 오랫동안 활동한 호러스 알렌(1858~1932·사진) 선교사의 가려졌던 선교 열정이 새롭게 발굴됐다. 의사였던 알렌은 우리나라 최초의 선교사로 꼽히는 호러스 G 언더우드, 헨리 G 아펜젤러 선교사보다 1년 앞선 1884년 입국했지만 선교사로 활동한 ..
국민일보 2024.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