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기초연구 R&D, 예산 확대와 제도개선 병행해야
기초연구는 과학기술 혁신의 밑바탕이 되는 중요한 분야다. 양자 컴퓨터에 관심이 높아진 것은 1996년 피터 쇼어의 소인수 분해 알고리즘 발견이 크게 기여했다. 또 mRNA 백신은 2023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인 카탈린 카리코와 드루 와이스먼이 약 30년 전 수행했던 ..
전자신문 2024.08.22 -
[교육뉴스]
의평원 “집단 유급도 의대 인증 평가 검토”… 교육부 제동걸까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평원)이 내년 입학정원이 늘어나는 의과대학 30곳에 인증 평가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하면서 교육현장 혼란이 커지고 있다. 의평원은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해 수업을 거부 중인 의대생들의 집단 유급이 현실화하면 이 또한 인증 평가에 반영..
한국일보 2024.08.22 -
[교육뉴스]
‘무늬만 지역의대’… 사립대 40%, 수도권 병원서 실습
비수도권 사립대 의대 중 약 40%는 학교 소재지에서 실습하는 시간이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의대는 그 대신 수도권에 있는 부속·협력병원에서 실습을 하는데 이 경우 실습 후 지역으로 돌아오지 않고 수도권에 남을 가능성이 높아 지역의료 공백을 ..
동아일보 2024.08.22 -
[교육뉴스]
폭발하는 초거대AI 경쟁… 한국 AI모델 8개로 `3위`
초거대 인공지능(AI) 경쟁이 갈수록 달아오르고 있다. 급증하는 대형언어모델(LLM)들은 기업 수요 공략에 집중하며 사업 수익성을 입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산 초거대AI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
디지털타임스 2024.08.22 -
[교육뉴스]
[차상균의 혁신의 세계] 미중 사이 표류하는 한국 AI 산업
지난주 미국 실리콘밸리의 중심 팰로앨토에서 30대 중반의 미국 시카고대 인공지능(AI) 교수 부부와 저녁을 같이 했다. 두 사람은 중국인으로 AI 분야에서 떠오르는 스타 교수이자 유망한 스타트업 창업자다. 남편 세 장 교수는 AI와 데이터시스템 분야의 전문가로 그의..
서울신문 2024.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