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2025학년도 여름 계절제 수업 안내(학부) 2025.05.07



2025학년도 여름 계절제 수업 안내(학부)

 



2025학년도 여름 계절제 수업은 대면 강의 원칙에 따라 운영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일부 수업은 동영상 강의와 함께 블렌딩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므로 수강신청 전 반드시 수업계획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수업계획서 정보는 5. 14.(수)부터 열람 가능하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주요 일정


구분

기간

방식

세부 내용

기타

수강신청

2025. 5. 19.(월) 08:00

~ 20.(화) 17:00

대기
순번제

연세포탈에서 접속

*로그인은 07:00부터 가능

- 정원초과과목 신청 시 대기번호 부여

1차 폐강

2025. 5. 21.(수) 18:00

1차 폐강과목 결정 및 공지

홈페이지 공지사항 공지

- 수강신청 종료일 (5.20.) 17시 기준, 수강신청 인원 20명 미만 과목 폐강

추가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

2025. 5. 26.(월) 08:00

~ 27.(화) 17:00

여석이 남은 과목에 한하여 추가신청
*로그인은 07:00부터 가능

- 기간 시작 전 기존 대기번호 및 대기리스트는 모두 초기화

- 정원초과과목 신청 시 대기번호 부여

2차 폐강

2025. 5. 26.(월) 15:00

2차 폐강과목 결정 및 공지

- 추가 수강신청 시작일(5.26.) 오전 11시 기준, 수강신청 인원 20명 미만 과목 폐강

등록금 납부

2025. 6. 9.(월) 09:30

~ 10.(화) 17:00


추가납부 2025. 6. 13.(금) 9:30 ~ 17:00


연세포탈에서 등록금 고지서 출력 후

우리은행 전국지점에 납부

- 최종 등록인원이 0명인 교과목은 폐강될 수 있음

수업기간

2025. 6. 30.(월) ~ 7. 21.(월)


주 5일, 총 16일 수업


중간시험

2025. 7. 9.(수)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

2025. 7. 18.(금) ~ 21.(월)




성적확인 및 정정

2025. 7. 28.(월) ~ 30.(수)


연세포탈 > 학사정보시스템에서 확인


성적등재

2025. 8. 4.(월) 15:00(예정)


연세포탈 > 학사정보시스템에서 확인





2. 수강대상: 신촌(국제)캠퍼스, 미래캠퍼스 재학생 및 휴학생(입대휴학생 포함)

  1) 2025년 8월 졸업예정자도 계절제 수업을 수강할 수 있으며, 이수한 학점은 졸업사정에 반영됨

  2) 휴학생은 계절제 수업에서 졸업학점을 충족하더라도 졸업이 불가하며, 정규학기에 복학하여 재학생 신분이어야 졸업이 가능함. 즉, 2025-1학기 휴학중인 학생은 2025 여름 계절제 수업에서 졸업학점을 충족하여도 2025년 8월 졸업은 불가함

  3) 군 복무 중인 학생의 대면강의 수강은 불가합니다. 다만, 전역일이 계절학기 시작일 이전인 경우, 계절제 수업의 수강신청 및 수강은 가능합니다. 이외에 미복귀 전역일이 계절학기 중인 경우에는 국방부에서 복귀명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귀명령 불이행으로 인한 불이익은 학생 본인의 책임이므로 참고하여 수강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 병무청 복무제도 상 사회복무요원은 복무 중 학교에서 수학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충분히 확인하신 후 수강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mma.go.kr/contents.do?mc=mma0000911&mc1=usr0000179&num=7)

         


3. 수강신청 방법

  1) 신촌(국제) 캠퍼스 수강신청: 연세포탈시스템(http://portal.yonsei.ac.kr) 접속 후 “학부수강신청” 선택

  2) 계절제수업에도 수강정원 제한이 있음

  3) 계절제수업도 국내 교환대학에서 수강할 수 있음


4. 개설 교과목

  1) 학사포탈시스템 수강편람조회 메뉴에서 조회

※ 수강편람조회 방법 : 학사포탈시스템 > 수강편람조회

- ‘학년도/학기'에서 2025, 여름학기 선택 후 조회버튼 클릭

  2) 과목별 수강인원 20명 미만의 강의는 폐강 대상임. 수강신청 결과 1,2차 폐강과목이 확정되며 이는 본교 웹사이트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됨. 등록금 납부 결과에 따라 최종폐강과목이 추가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




5. 수강료

  1) (학점당 수강료 × 학점 수) + 실험실습비

    - 학점당 수강료: 106,700원

    - 실험실습비: 물리, 화학, 생물 교과목 2만원 / 수학, 통계, 전산 교과목 1만원

  2) 현장실습 교과목은 별도의 수강료(3만원)를 적용함

  3) 일부 외부실습 교과목은 별도의 수강료가 적용될 수 있음 (대상 과목은 개설대학/기관에서 별도 안내 예정)



6. 신청학점 및 학점인정

  1) 수강학점: 최대 7학점, 온라인 강좌는 최대 6학점(단, 직전 정규학기 군강좌 수강생은 군강좌 교과목을 포함하여 최대 7학점까지 수강가능)

  2) 학점인정 및 평점환산: 계절학기에 이수한 교과목과 성적도 졸업학점과 평량평균에 반영됨 (단, 2003학번 이전 입학자는 취득학점만 인정되며 평량평균에는 산입되지 않음)



7. 수강취소

  1) 계절제수업 등록 후 수업 1/2 이전인 2025. 7. 8.(화) 23:59까지 수강취소를 요청할 수 있음

  2) 수강취소 절차

    - 연세포탈 >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수강 취소 가능

    -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수강취소가 되지 않는 경우에 한해 환불 요청서(첨부파일)를 별도 제출

      ※ 의료원 소속 단과대학에서 개설한 과목을 수강하는 의치간 학생은 소속 단과대학으로 환불요청서 제출 요망

    - 학사포탈에 등재된 본인 계좌정보가 올바른 지 반드시 확인 요망(연세포탈서비스 > 학적 > 학적정보조회 > 신상정보)

    - 단, 국내대학 학점교류생은 학사지원팀으로 취소 요청서를 제출해야 함(국내대학 학점교류생은 수강 취소 기간일의 15:00까지 제출 필수)

    - 국내대학 학점교류생(본교→타교, 타교→본교) 자료제출: yonseiex@yonsei.ac.kr

  3) 수강료 반환 금액

    - 개강 전일(6. 29.(일) 23:59)까지 취소: 수강료 전액 반환

    - 개강 후 1/3 경과(7. 4.(금) 23:59) 전까지 취소: 수강료의 2/3액 반환

    - 개강 후 1/2 경과(7. 8.(화) 23:59) 전까지 취소: 수강료의 1/2액 반환

    - 2025. 7. 8.(화) 23:59 이후로는 취소 절대 불가

  4) 계절제수업에 수강철회(Withdrawal)는 없음



8. 기타 유의사항

  1) 전공 배정 전인 학부대학 소속 학생이 계절제수업을 수강할 경우 이수 교과목으로 인정되며, 취득한 성적도 전공 승인 시 평량평균에 포함함 (재수강하는 경우에는 재수강처리는 되나, 전공 승인 시 성적산정 기준은 재수강처리 이전 성적으로 함)

  2) 재수강 안내: 성적이 등재된 교과목(학점확인이 가능한 교과목)에 한하여 재수강이 가능하므로, 직전학기 수강과목의 계절제 재수강은 불가함

  3) 등록기간에 등록금 미납 시에는 수강신청내역이 자동으로 전체 삭제됨

  4) 2과목 신청자가 1과목을 취소할 목적으로 나머지 1과목의 등록금만 납입할 수 없음

수강신청한 전체과목에 대한 등록금을 납입 후, 1과목 수강취소 절차를 밟아야 함

  5) 계절제수업은 신촌(국제), 미래 및 교환대학 중 반드시 한 캠퍼스에서만 수강할 수 있음(중복 신청 시 모두 무효 처리됨)

  6) 본교생이 국제하계대학을 수강하는 경우, 관련된 문의는 국제처 국제팀(02-2123-3535)으로 부탁드립니다.

  7) 계절학기 국제팀 해외 파견 프로그램 참석자 및 교무처 파견 유학/연수생은 본교 계절제를 수강할 수 없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교무처 학사지원팀(yshaksa@yonsei.ac.kr / 02-2123-2090)에 문의 바랍니다.




교무처 학사지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