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215개 산·학·연 초협력…AI '꿈의 기술' 정복 도전
사람의 뇌파만으로 무슨 말을 하려는지 알아채는 인공지능(AI), 사람의 개입 없이 스스로 학습해 지능을 향상시키는 AI…. AI 업계에서 ‘꿈의 기술’로 불리는 것들이다. 이처럼 난도가 높은 AI 기술에 대한 도전이 본격화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일 고려대 미래..
한국경제 2021.11.03 -
[주요기사]
'마리화나 흡연' 언제 어디서든 검사 손쉽게...IBS, 5분 내 현장진단 기술 개발
기초과학연구원(IBS)이 마리화나 흡연 여부를 어디서나 쉽게 검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즉각 검측 및 대응으로 마리화나 흡연 후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IBS는 이학호 나노의학연구단 연구위원(하버드 의대 교수)과 천진우 단장(연세대 ..
전자신문 2021.11.03 -
[교육뉴스]
"온라인수업 들을래요"...위드코로나에도 캠퍼스 낭만은 '아직'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을 조금씩 회복하는 이른바 '위드 코로나'가 지난 1일 시작됐지만 대학 캠퍼스에 낭만이 돌아오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대학에서 대면 강의를 허용해도 교수의 재량에 따라 온라인 강의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고, 대면 강의를 열어도 ..
머니투데이 2021.11.03 -
[칼럼]
방랑 시인의 길밖에 없었던 대역죄인 후손 -이윤석 전 연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김삿갓(1807~1863)이라는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별로 없겠지만, 강원도 영월군에 김삿갓면(面)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도 많지 않을 것이다. 사람의 이름이나 별명을 도로의 명칭이나 역의 이름으로 사용하는 예는 드물지 않아서, 서울의 을지로나 충무로같이 을지문..
월간중앙 2021.11.03 -
[교육뉴스]
한·중·일 대학교류 사업 '캠퍼스 아시아' 아세안으로 확장
한국·중국·일본 3국 대학간 복수학위를 활성화하기 위한 '캠퍼스 아시아' 사업에 20개 사업단이 선정됐다. 국내에서는 서울대·부산대·고려대·연세대 등이 해외 대학과 짝을 지어 참여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3국 외에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대학도 참여한다. 교육..
중앙일보 2021.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