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제주 : 세계사의 대표 법정에서-박명림 연세대 교수·정치학
근대 초기 한 선현은 과거에는 우리가 죄 때문에 고통을 받았다면 오늘날에는 법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다고 잠언을 남긴 바 있다. 전자는 인간들이 가진 원죄(에 대한 구원행위)를 넘어 죄를 팔아 권세를 누리고 치부를 하는 종교인들의 행태에 대한 고발을 포함한다. ..
중앙일보 2024.11.01 -
[칼럼]
美 빅테크에서 배우는 밸류업 전략-신현한 경영대학 교수
대기업의 성장 동력이 약화되고 있다.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기술 혁신의 정체, 그리고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많은 대기업이 성장 정체를 겪고 있다. 혁신의 양과 질이 모두 하락세를 보이는 대기업들은 어떻게 다시 성장할 수 있을까? 한국 대기업보다 몇 배 더 큰 ..
한국경제 2024.11.01 -
[인물동정]
학점 매기는 '밸류업 교수님' 이남우가 본 고려아연-이남우 국제학대학원 객원교수
"고려아연 개별기업 문제 아니다…외국인, 한국 오너 믿기 어렵다는 인식 강해져" "상법 개정 필요성 더 커진다" (서울=연합인포맥스) 박경은 기자 =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끝내겠다'며 시작된 밸류업 프로그램의 연간 로드맵이 거의 끝나간다. 가치투자와 밸류업에 관..
연합인포맥스 2024.11.01 -
[칼럼]
[김형석 칼럼]누구를 위한 남-북 ‘두 나라’인가
해방 후에 김구는 남북 통합 정부를 수립하자는 뜻을 안고 북으로 가 김일성과 정치적 협상을 시도해 보았다. 방북하지 않았던 편이 더 좋았을 뻔하였다. 세계 역사와 국내 상황을 너무 가벼이 보았거나 정치적 식견 부족 때문이었다. 정치적 판단은 역사적 상황의 필수..
동아일보 2024.11.01 -
[교육뉴스]
정부, 5년마다 '양자종합계획' 만든다…양자팹 등 기반시설 확대
정부가 양자 통신, 센서, 컴퓨터 등 양자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산업을 본격 육성한다. 양자산업을 키워나가기 위한 범부처 전략을 5년마다 수립한다. 양자팹 등 기반시설과 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같은 내용을..
뉴시스 2024.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