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2009년 2학기 교환/방문학생 선발 전형 공고 2008.12.15

1. 온라인 원서 접수
가) 일시: 2009년 1월 7일(수) - 13일(화), 13일 오후 6시 온라인 마감
나) 제출방법: 학사포탈에 로그인하여 작성 후 제출

2. 지원서 제출
가) 일시: 2009년 1월 14(목) - 15(금) 오전 9시-12시, 오후 1시 30분-5시
나) 장소: 글로벌라운지
다) 제출서류
1) 지원서 및 희망교환대학표 1부
2) 재학한 모든 대학의 영문 성적증명서 각 1부
3) TOEFL 성적표 원본 1부 (영어권 지원자에 한함)
4) 영문 학업계획서 1부 (영어권 지원자에 한함)
5) 제 2외국어 학업계획서 및 국문 번역본 각 1부 (비영어권 지원자에 한함)
6) 영문 교수 추천서 2부
7) 위 모든 서류의 복사본 각 1부 (추천서 제외)
* 비영어권 지원자의 경우 해당 언어에 대한 증명서, 수료증 등을 추가할 수 있음.

3. 영어권 지원자 영어 면접 시험
가) 영어 사용 대학으로 지원할 학생들은 국제처에서 주관하는 영어면접시험에 응시하여야 함.
나) 지원요령: 교환/방문학생 지원서 제출시 영어면접시험 신청서와 전형료 2만원 접수.
다) 면접일시: 1월 19일(월)-20일(화), 단, 응시자가 많을 경우 날짜가 추가될 수 있음. 면접날짜 및 시간은 지원서 접수순으로 배정. 시험당일 신분증을 지참하여 면접시간 10분전까지 대기실에서 대기.
라) 위 기간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국내에 있지 못하는 지원자들은 다음 명시된 기간에 접수를 따로 하여 영어 면접에 응시해야 함 (전화 인터뷰는 불가하므로 아래 기간에 반드시 응시해야 하며, 응시하지 않을 경우에는 면접점수가 0점 처리됨)
1) 접수 기간: 2008년 12월 8일(월) - 17일(수)
2) 시험 일시: 2008년 12월 22일(월) 오후 1시30분부터 (시간은 접수순 배정)
3) 대상자: 교환학생 접수 및 영어 면접 기간 동안 부득이한 사정으로 국내에 있지 못하는 지원자
4) 제출서류
- 영어면접 지원서 (소정양식- Study Abroad Center 교부 또는 첨부문서 다운로드)
- 국문 성적증명서
- 영문 자기소개서
- 토플 또는 토익 성적표 (소지자에 한함)
5) 전형료 : 20,000원

4. 비영어권 지원자 제 2외국어 능력시험
가) 해당언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중국어, 불어, 일어
나) 제 2외국어 사용 대학으로 지원할 학생들은 언어연구교육원(외국어학당) 혹은 해당 언어 학과에서 주관하는 외국어 능력시험에 응시하여야 함.
다) 지원요령: 교환/방문학생 지원서 제출시 외국어능력시험신청서(Study Abroad Center 비치)와 전형료 2만원 접수.
라) 시험일시: 추후공지

5. 유의사항
가) 지원서는 모든 항목을 온라인에서 빠짐없이 작성한 후 인쇄. 사진 1매 부착해야 함.
나) 지원서 좌측 상단의 지도교수, 학과장, 대학원장(대학원생에 한함)의 도장 혹은 사인을 반드시 받아야 함. 교환/방문학생 지원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연세대학교 홈페이지 → 대학생활(신촌) → 학사안내 → 교환학생(http://www.yonsei.ac.kr/contents/sinchon/exchangeguide.html)의 내용 참고.
다) 희망교환대학표는 학교 배정 자료로 사용되므로 대학 조사를 사전에 철저하게 한 후 작성할 것. 희망교환대학표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지원서 접수 불가.
라) 2009-2학기 교환/방문 대학별 배정 인원 현황표는 12월 22일 이후 홈페이지의 대학생활(신촌) → 학사안내 → 교환학생 → 공지사항에 올려지며, 추가되는 대학이 있을 경우 추가 발표 예정.

6. 기타
가) 학교배정결과는 2월 3일 학사포탈을 통해 발표. 학교배정을 받은 학생은 반드시 배정 받은 대학으로 파견되어야 함. 학교배정 후 부득이한 사정으로 교환/방문학생을 취소할 경우 국제처에서 40시간 동안 의무적으로 봉사를 해야 하며 추후 국제처 프로그램 (교환학생, SAP 등)에 참가가 제한됨.
나) 교환/방문학생으로 선발이 된 학생의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음. 선발된 학생은 학교배정 결과에 따라 2차서류 작성을 위한 아래의 워크샵에 참가해야 하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불참시에는 대리인이 참석해야 함.


일시 장소
2차서류 작성 워크샵 - UC 2009. 2. 4 (수) 오전 10시 추후공지
2차서류 작성 워크샵 - CSU 2009. 2. 4 (수) 오후 3시
2차서류 작성 워크샵 - ISEP/SAF/USAC 2009. 2. 10 (화) 오후 3시
2차서류 작성 워크샵 - 미국 2009. 2. 11 (수) 오전 10시
2차서류 작성 워크샵 - 그 외 모두 2007. 2. 11 (수) 오후 3시

다) 교환/방문학생으로 선발이 되지 않은 학생 중 지원서를 돌려 받고 싶은 학생은 3월 2일(월) - 6일(금) 사이에 Study Abroad Center를 방문하여 찾아가야 함. 위 기간 이후에는 파견 대상자가 아닌 지원자들의 서류를 모두 폐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