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2024-1 해외 파견(교환학생 등) 프로그램(2차) 선발 모집 2023.09.21

2024학년도 1학기 해외 파견 프로그램(2차) 선발 모집 공고입니다.

프로그램 지원을 앞둔 학생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프로그램 종류: 교환학생 / 방문학생 / 자비유학


2. 전형 일정

- 연세포탈 지원서 제출 기한: 2023.09.22.(금) 10:00 ~ 2023.10.06.(금) 17:00

- 서류 전형 기간: 2023.09.22.(금) ~ 2023.10.06.(금)

- 면접일: 2023.10.10.(화) 16:30

- 면접 진행 방식: 미정

- 파견 대학 배정 결과 발표: 2023.10.13.(금) 17:00 이후

※ 파견 대학에 추천자 명단 제출일에 따라 대학별 합격자 발표 일정이 상이할 수 있음.

- 파견 대학 서류 제출: 배정된 학교 일정에 따라 진행


3. 연세포탈 지원서 제출 방법: 

- 연세포탈 로그인 → 학사행정 → 국제학생교류 → (미래)해외파견프로그램신청 → 기본정보 입력 → 언어권정보 입력 → 어학시험정보 입력 → 증빙서류 첨부 → 지망대학 선택 → 이용사항 동의 확인 → 신청


4. 파견 및 성적인정 절차

연세대학교에서 파견대학에 선발자 추천 → 파견대학의 추천자 명단 확인 → 파견대학의 지원서 작성 안내 → 파견대학에 지원서 제출 (국제교류원에서 추천한 학생의 입학 허가는 파견대학에서 최종 결정함) → 파견대학의 입학허가서 및 비자관련 서류 발급 → 비자 신청 및 발급 → 항공권 구매 (비자 신청 및 항공권 구매는 학교에서 대행하지 않음) → 출국신고서 제출 → 출국 → 파견대학에서 해당학기 수학 → 귀국 → 귀국신고서 및 경험보고서 작성

→ 파견대학의 성적표 발급 및 국제교류원에 성적표 도착 → 국제교류원 홈페이지 성적표 도착 알림 → 국제교류원에서 파견대학의 성적표 수령 → 포탈 학점인정원 업로드


5. 지원 자격

 가. 신분

  - 신입학생: 두 학기 이상 수료 후 지원 가능

  - 편입생: 한 학기 이상 수료 후 지원 가능

  ※ 지원 당시에는 휴학생이어도 되나, 파견 나가는 학기에는 재학 중이어야 함

 나. 전체 평량평균: 4.3만점 기준 3.0 이상

 다. 어학 능력

  - 영어: TOEFL iBT - 인문/사회 계열은 79점, 자연/과학 계열은 68점 이상

  - 중국어: HSK 4급

  - 일본어: JLPT N3

  ※ 계열별 최저 어학 점수는 다르지만, 선발이나 학교 배정을 위한 평가에 있어서는 계열별 차등을 두지 않음

  ※ 대학에 따라 요구하는 언어 기준이 상이할 수 있으니, 매 학기 확정 선발 공지와 함께 공개되는 파견 대학 리스트의 최저 어학 기준을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평량평균 및 어학 능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대학별 지원 가능 최저 어학기준 이상) 지원서 제출 가능(지원서 제출 전 행정팀과 사전 상담 권장). 선발 가능 인원보다 지원자 수가 적은 경우에 한하여 심사 대상자로 고려될 수 있으며 국제교류위원회 심사 결과에 따라 파견 대학 추천을 최종 결정함.


6. 평가 방법 및 반영 비율

 가. 평가 방법: 학점, 어학 능력, 면접

 나. 반영 비율:   

       - 학점 30점: 전 학년 평량평균 60% + 직전(정규)학기 평량평균 40% 비율로 반영

  - 어학 능력 30점: 공인어학시험 점수별로 백분율 환산 후 반영

  - 면접 40점: 모든 면접관이 부여한 점수의 평균 점수를 반영. 영어권의 면접은 영어로 진행. 기타 언어권의 면접은 해당언어 또는 한국어로 진행.

 다. 대학 배정: 총점이 높은 학생 순으로 석차를 정한 후 지원자가 작성한 희망 파견대학 지망 순위를 참고하여 파견대학과 파견기관 최종 결정


7. 제출 서류 

 가. 연세포털 지원서 작성 후 "증빙서류"에 일괄 업로드

 나. 연세포털 제출 서류: 

  - 연세대학교 성적증명서

  - 어학 성적 증명서 (기준: 2022.03.01. 이후 응시 성적만 인정)

  - 학업 계획서

       - 파견 동의 및 서약서

 다. 추천서: 서류 제출 기한 내 온라인/오프라인 제출. (※ 추천서는 보통 교원이 작성 후 밀봉이 원칙이기 때문에 학생이 내용을 확인하면 안됩니다. 부득이하게 학생이 직접 수령한 경우에는 스캔하여 온라인 지원서 단계에서 업로드 제출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교원이 직접 국제교류원으로 오프라인/이메일 제출을 하거나 또는 학생 본인이 밀봉된 추천서를 수령하여 직접 사무실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8. 참고 사항

- 반드시 국제교류원 홈페이지 내 '해외 파견 프로그램' 페이지의 내용을 숙지

- 제출 기한 마감 후 절대 접수 불가

- 파견 대학 리스트 변동 가능성 있음, 변동 시 변동 되었다고 공지 함, 현재 파견 인원 미정인 학교는 추후 확정 예정

- 특정 대학은 별도의 요구사항이 있으니 첨부파일의 학교 설명을 반드시 확인하여 1지망~3지망을 선택

- 동점자 발생 시, 국제교류원의 글로벌 빌리지 프로그램 참가 경험자에게 우선권 부여

- 국제교류원 파견 학생은 8학기 파견이 가능. 8학기 학생은 지원서 제출 전 담당자와 필히 상담.

- 동일한 파견 학기 기준으로 신촌 국제처 해외 파견 프로그램과 중복 지원 가능함. 그러나 파견학기가 다른 경우 지양 바람.


9. 파견 가능 대학 명단: 첨부파일 파견 대학 현황 확인

※ 협정 대학 사장에 따라 파견 대학 명단 및 TO 변동 가능성 있음. 상황 발생 시 본 공지 하단에 수정사항 표기 예정.


10. [중요] 코로나19 관련

-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이 장기화되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파견에 합격한 이 후라도 협정(파견)대학의 2024학년도 1학기(봄학기) 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 여부에 따라 파견 취소 및 선발 정보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교부 여행경보에 따라 특정 국가로의 출국이 불가능하거나 반대로 특정 국가에서 대한민국 국적자의 입국을 허가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팬데믹 상황이 종식되기 전까지는 해외 여행에 주의가 필요하므로 항상 추이를 살펴야 하며, 교환학생 파견이 언제라도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한 2024학년 1학기 학업에 대해 미리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19 상황의 심각성에 따라 실제 해외 출국 전 국제교류원의 사전 허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1. 서류 제출처 및 문의처

- 연세플라자 303호 국제교류원 행정팀

- 033-760-5086

- minjuhann@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