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심종혁 서강대 총장 “학문간 융합, 미래 대학 모델 만든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걸맞는 21세기형 미래 대학 모델을 구축하겠습니다.” 심종혁 서강대 총장의 올 초 취임 일성이었다. 그는 대학이 상아탑으로만 존재해선 안된다고 역설했다. 학문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사회와 접점이 있어야 한다는 판단이다...
전자신문 2021.11.19 -
[칼럼]
나라가 병들었는데 잘못했다는 사람이 없다-김형석 객원논설위원·연세대 명예교수
박근혜 정부 말기에 많은 국민들이 ‘정치다운 정치’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촛불을 들었다. 국민들의 정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정치계에 대한 실망과 분노였다. 그 핵심은 청와대의 무능과 실책에 있었다. 그런 국민들의 기대와 책임을 안고 문재인..
동아일보 2021.11.19 -
[교육뉴스]
고등교육 1위 한국, 대졸 취업률은 OECD 31위
우리나라 대졸 청년의 취업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하위권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문가들은 생산성·창의성이 가장 왕성한 젊은 고급 인재들이 취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개인뿐 아니라 국가 경제적으로도 심각한 낭비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2021.11.19 -
[칼럼]
국방개혁3.0 시대를 열자-김종대 연세대 통일연구원 객원교수
세간의 상식과는 달리 미국의 스텔스 전투기 F-35와 F-22는 서로 데이터 통신이 되지 않는다. 100년 전에 했던 방식 그대로 음성 통신만 가능하다. 이런 문제를 인식했는지 최근 미군에선 U-2 정찰기를 띄워 두 기종 간 통신 중계기로 운용하자는 아이디어까지 나왔다. ..
한겨레 2021.11.19 -
[교육뉴스]
"방학때까지 한달 월세" 학생들 돌아오자···대학가 다시 '불야성'
지난 17일 오후 8시쯤 전북 전주시 전북대 옛 정문 앞. 형형색색 전등이 켜진 상점가 곳곳이 인파로 붐볐다. 전북대 영문 이름(JEONBUK UNIV)이 적힌 점퍼를 입은 학생 등이 몰린 음식점과 카페 등은 빈 좌석을 찾기 어려울 정도였다. 전북대가 위드 코로나를 맞아 최근..
중앙일보 2021.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