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미래캠퍼스 소식]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3-08-16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처방률, ▲급성하기도감염 항생제처방률, ▲주사제처방률, ▲호흡기계질환 약품목수 등 4가지 항목에서 1등급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2022년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약제급여 적정성평가는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큰 항생제, 주사제 등 주요 약제의 사용 관리 및 개선을 통해 오남용을 줄이고 적정 사용을 도모하기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하는 평가이다.

 

이번 평가는 전국 병·의원의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외래 진료내역 중 원내·원외 처방 약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번 평가에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처방률, ▲급성하기도감염 항생제처방률, ▲주사제처방률, ▲호흡기계질환 약품목수 등 4가지 항목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처방률 2.31%(전체 평균 32.36%), 급성하기도감염 항생제처방률 5.85%(전체 평균 54.06%), 주사제 처방률 1.04%(전체 평균 10.77%), 호흡기계질환 약품목수 2.64%(전체 평균 4.58%)를 기록하면서 전체 평균보다 월등히 우수한 점수로 1등급을 획득하게 됐다.


항생제 및 주사제 처방률이 낮다는 것은 오남용을 줄여 효과적으로 적정한 치료를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백순구 원주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이번 평가 결과는 우리 병원이 약물 적정 사용을 통해 환자 안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환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약물 사용 관리 모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vol. 634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