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환경부 신기후체제 대응 연구 과제 수주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3-06-15

환경부 신기후체제 대응 연구 과제 수주

리빙랩 기반 기후 변화 적응 대책 개발 … 6년간 66억 원 연구개발비 지원

서울시립대, 인천탄소중립연구·지원센터, SK사회적가치연구원, 포스텍 기업시민연구소 등 기관 참여


[사진. 정치외교학과 이태동 교수]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과 이태동 교수(연구책임자)는 서울시립대와 함께 환경부의 ‘리빙랩 기반 지역 기후 변화 적응 경로와 공간 계획 및 주체별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개발’ 연구 과제를 수주해 2023년 4월부터 2028년 12월까지 6년간 연구 개발을 진행한다.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정치외교학 분야가 주도하는 사회과학 분야와 자연과학 분야의 융합 연구가 선정된 것은 이례적이다.


이상 기후로 인해 자연재해가 다양화·일상화·규모화·국지화돼 가는 가운데, 그 피해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기후 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기존에 진행돼 온 전문가 중심의 하향식 기후 적응 대책의 한계점인 낮은 주민 수용성과 지속 가능성을 극복하고자 사용자 중심의 상향식 리빙랩 방식으로 진행된다. 


리빙랩은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자들이 직접 문제 해결 방안을 만들고 이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리빙랩을 기반으로 지자체, 기업, 주민 등 모든 적응 주체들이 함께 기후 변화 적응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와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에 우리 대학교 연구팀에서는 ▲지자체 리빙랩(정치외교학과 김정현 교수), ▲기업 리빙랩(정치외교학과 이태동 교수), ▲교육 리빙랩(동서문제연구원 성정희 교수), ▲과학 리빙랩(대기과학과 홍진규 교수), ▲시스템 리빙랩(언론홍보영상학부 김자림 교수) 총 다섯 개의 기후 적응 리빙랩이 현장 실험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 가운데 특히 기업 리빙랩에서는 기후 적응 거버넌스 구성원으로서의 사회적 논의가 부족했던 기업을 기후 적응의 주요 주체로 인식하고, 기후 위험 대응에서 더 나아가 새로운 시장 가치를 창출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된다.


기후 적응에 있어 중심이 되는 여러 적응 주체의 참여와 다양한 지역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되는 의사 결정 지원 도구와 시스템은 지자체의 공무원, 기업, 환경·리빙랩 교육자, 주민들이 기후 변화 적응을 위한 정책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함에 있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 나아가 기후 적응이 전 세계적으로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임을 고려할 때, 본 연구 성과물은 해외 기후 적응 조직들과 향후 협업을 도모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갈 발판이 될 것이다.

 

vol. 634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