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동서문제연구원, 학진 등재지 “동서연구” 제26권 3호 발간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11-01

동서문제연구원(원장 이연호)은 ‘동서연구’ 제26권 3호를 10월 6일 발간했다. 이 학술집은 11명의 저자가 국내외의 정치, 경제, 복지를 비롯해 다양한 주제를 연구한 논문집이며, 책자 발간을 위한 재정 지원은 한국연구재단에서 받았다.

총 7편의 국, 영문 논문이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몇 가지 주목할 만한 논문은 다음과 같다. 먼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푸틴의 신동방정책: 권역별 에너지 협력을 중심으로’라는 논문은 박근혜 대통령이 2013년 가을에 발표한 자료로도 사용됐었다. 저자는 에너지경제연구원 이성규 연구위원과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국제학과 윤익중 교수이다.

이성규 연구위원과 윤익중 교신 저자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푸틴의 신동방정책: 권역별 에너지 협력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했다. 두 저자는 한-러 양국 간 에너지 협력을 유라시아 이니셔티브(Eurasian Initiative)와 신동방정책 추진 차원에서 고찰하고, 동북아 에너지 그리드 구축을 유라시아 지역 내 ‘권역별 차원(sub-regional level)’에서 살펴보았다. 이 논문에서 2000년 이후 동북아 지역 내 에너지 생산국과 소비국 간의 에너지 협력에 관한 수많은 구상과 논의가 아직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해 내지 못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한다. 또한, 국가 간 협력이 부진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했다.

'동서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서 사회과학 분야 전문학술지로 인정받고 있다. 학술지 발행을 통해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관한 종합적인 학술 연구와 학제 간 연구에 이바지하고 있다. 1988년 이래 지속해서 발행되고 있으며, 현재 매년 4회 발간된다. 동서문제연구원 정회원으로 가입하고 연회비(10만 원)를 내게 되면 집에서 편히 받아 볼 수 있다(국내에 한함). 회원에 가입하려면, 동서문제연구원 홈페이지(www.iews.or.kr) 로그인-> 정회원 지원서 작성->지원서 송부[이메일(iews@yonsei.ac.kr) 혹은 팩스(393-9027)]하면 된다. 각 논문의 내용은 동서문제연구원 홈페이지 ->출판물 ->“동서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vol. 568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