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주요 소식] 천진우 교수 미국화학회 석학회원 선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8-06

천진우 교수 미국화학회 석학회원 선정

- 나노화학 및 나노메디슨 분야 개척한 업적 인정
- 한국인 최초의 미국화학회 석학회원
 
화학과 천진우 교수(언더우드 특훈교수)가 화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학회인 미국화학회(American Chemical Society, 이하 ACS)의 석학회원(Fellow)으로 2014년 8월에 선정되었다.
 
ACS는 100개 국 이상의 국가에서 16만 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과학학술단체이다. 매년 ACS는 탁월한 연구 업적과 화학계의 발전에 기여한 소수의 회원을 ACS 석학회원으로 선정하고 있다. 올해 99명을 선정하였고, 이는 ACS 전체 회원 16만 명 중 약 0.06%에 해당된다.
 
지금까지 한국인 ACS 석학회원은 없었으며, 천 교수가 한국인 최초의 ACS 석학회원이 됐다.
 
천 교수는 나노화학의 기초연구와 더불어 나노메디슨이라는 융합 분야를 개척하여 의학의 한계를 극복할 새로운 진단과 치료의 개념을 제시한 업적을 인정받아 ACS Fellow로 선정됐다.
 
천 교수는 ACS에서 발행하는 저명한 저널인 ‘어카운트 오브 케미컬 리서치(Accounts of Chemical Research(ACR)’(Impact Factor 24.3)의 수석편집장(senior editor)이며, 포스코청암과학상(2012년), 인촌상(2011년), 젊은 과학자상(2002년, 대통령상) 등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