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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소식

[연구 프론티어] 고은주 교수팀, 소비자 웰빙 향상을 위한 럭셔리 브랜드의 맞춤화 전략 연구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2-11-29

고은주 교수팀, 소비자 웰빙 향상을 위한 럭셔리 브랜드의 맞춤화 전략 연구

맞춤형 럭셔리 소비가 주관적 웰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규명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고은주 교수 연구팀은 럭셔리 브랜드 개인 맞춤화 전략이 소비자의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 실증적으로 규명했다. 특히, 맞춤형 럭셔리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의 정체성과 가치를 표현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아진정성을 높이고, 이에 따라 소비자 웰빙을 증진시킨다는 메커니즘을 세계 최초로 밝혔다. 


더 나아가 최근 럭셔리 브랜드에서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는 개인 맞춤화 전략 경험에 대한 세 가지 실험 연구 결과, 맞춤형 럭셔리 제품 소비는 주관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주관적 웰빙은 실질적인 웰빙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연구는 럭셔리 브랜드의 맞춤화 서비스가 소비자 웰빙에 미치는 새로운 효과를 조명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고, 럭셔리 소비 인식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자아진정성이 소비자 웰빙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밝힘으로써 럭셔리 브랜드의 맞춤화 전략 수립에 필요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했다. 


고은주 교수 연구팀은 럭셔리 브랜드 경영(패션마케팅) 연구 분야를 국제적으로 선도하고 있으며, 최신 ICT 융합 기술(AR/VR, Chatbot, NFT)과 접목한 디지털마케팅 연구결과는 과거 제조업에 머물러 있던 국내 기업들이 국제시장에서 고급 브랜드를 개발하거나 지속적인 관리에 사용돼 국제경쟁력 향상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연구팀은 최근 다수의 우수논문(FWCI 상위 1% 2편, FWCI 상위 10% 8편 등)을 국제 저명 학술지에 게재했고, 국제적 최고 권위지인 JBR 최다인용논문상(2012-2018 최다 인용)과 국제패션과학상(2019)을 수상했다. 


이 연구는 우리 대학교 학술연구비(2021)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국제 저명 학술지 ‘저널 오브 비즈니스 리서치(Journal of Business Research, SSCI, IF 10.97)’ 2022년 3월호에 게재됐다.


논문정보

● 논문제목: Luxury customization and self-authenticity: Implications for consumer wellbeing

● 논문주소: https://doi.org/10.1016/j.jbusres.2021.12.024

 

vol. 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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