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IBM 및 한·미·일 대학과 ‘양자 컴퓨팅 교육 협력’ 공동 선언문 발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3-12-14

IBM 및 한·미·일 대학과 ‘양자 컴퓨팅 교육 협력’ 공동 선언문 발표

10년간 4만 명 이상의 양자 인력 양성 목표

글로벌 양자 컴퓨팅 생태계 활성화 기대


[사진 1. IBM 퀀텀 시스템 원(IBM Quantum System One), IBM 제공]


우리 대학교는 12월 14일(목) 주일본 미국 대사관에서 IBM 및 한·미·일 3개국의 대학과 ‘양자 컴퓨팅 교육 협력’을 위한 공동 선언을 발표했다. 이번 공동 선언에는 우리 대학교와 서울대를 비롯해, 일본의 게이오대와 도쿄대, 미국의 시카고대 등 3개국 5개 대학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대면과 비대면으로 동시에 진행됐으며, 김동훈 행정대외부총장, 람 이매뉴얼 주일 미국 대사, 윤덕민 주일 한국 대사, IBM 다리오 길 수석부사장, 서울대 유홍림 총장, 도쿄대 후지이 데루오 총장, 게이오대 이토 코헤이 총장, 시카고대 폴 알리비사토스 총장 등 한‧미‧일 주요 관계자가 자리를 함께했다.


선언문에는 IBM이 가진 업계 최고 수준의 양자 교육 자료를 활용해 3개국 참여 대학의 양자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향후 10년간 4만 명 이상의 양자 인력을 양성해 글로벌 양자 생태계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양자 컴퓨팅은 양자 역학의 원리에 기반을 둔 논리 연산 방법을 활용해 자연계 현상의 시뮬레이션이나 복잡한 데이터 처리 등 슈퍼컴퓨터에서 계산할 수 없었던 문제를 풀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 인해 보안, 금융, 인공지능, 물류, 항공, 에너지, 제약 등 산업 전반에 광범위한 활용이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사진 2. 국제캠퍼스 양자 컴퓨팅 클러스터 조감도]


우리 대학교는 이러한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2024년 국제캠퍼스에 국내 최초로 유틸리티 스케일에 도달한 IBM의 첨단 양자 컴퓨터인 127큐비트 ‘이글(Eagle)’ 프로세서 기반 IBM 퀀텀 시스템 원(Quantum System One)을 도입할 예정이다. 국제캠퍼스에 양자 컴퓨터가 설치되면 우리나라는 미국, 독일, 일본, 캐나다에 이어 세계 5번째 양자 컴퓨터 보유국이 된다. 


우리 대학교는 IBM 퀀텀 시스템 원을 통해 국내 양자 허브로 자리 잡고 ‘산(産)-학(學)-연(硏)-병(病)-관(官)’을 아우르는 양자 컴퓨팅 산업 생태계 조성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승환 총장은 “양자 컴퓨팅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인 IBM과 양자 교육 분야를 선도하는 한·미·일 3개국 대학들과 협력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협력을 통해 양자 전문가를 양성하고 관련 연구를 활성화하면서 국내·외 양자 컴퓨팅 생태계 구축에 지대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vol. 634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