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중기부, 인천시, 바이오 업계와 손잡고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본격 조성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3-03-22

중기부, 인천시, 바이오 업계와 손잡고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본격 조성

‘K-바이오 랩허브’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바이오 분야 30여 개 기관 업무협약 체결



우리 대학교는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인천광역시(이하 인천시)와 함께 3월 22일(수) 국제캠퍼스에서 의약 바이오 분야 30여 개 기관과 ‘K-바이오 랩허브’의 성공적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바이오 랩허브’는 바이오 스타트업 육성을 통한 바이오 강국 실현을 위해 중기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2021년 공모를 통해 인천 송도를 최종 후보지로 선정했으며, 2022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사업 기간 9년, 총예산 2,726억 원의 대규모 중장기 사업으로 확정됐다. 우리 대학교 국제캠퍼스 내 사업 부지에 2025년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2026년부터 본격 운영될 계획이다.


이번 협약식에는 ‘K-바이오 랩허브’를 함께 구축·운영할 우리 대학교, 중기부, 인천시뿐만 아니라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대웅제약, 유한양행, 녹십자, 우정바이오, 우리 대학교 의료원, 한국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바이오 기업, 대학, 연구기관, 병원, 지역 바이오 클러스터, 관련 협회 등 총 31개 기관이 참여했다.


참여 기관들은 ‘K-바이오 랩허브’를 기반으로 의약 바이오 분야 혁신 창업 기업을 발굴·육성하고, 동반성장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의약 바이오 분야는 연구개발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연구시설 마련에도 높은 비용이 소요돼 창업에 어려움이 있었다. ‘K-바이오 랩허브’가 구축되면 초기 연구개발을 위한 시설, 장비, 보육 공간은 물론 사업기획, 연구개발, 투자, 그리고 관련 기관 간 네트워킹까지 전주기 지원을 통해 바이오 스타트업의 초기 창업 부담을 덜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지원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송도 국제캠퍼스에 연세 사이언스 파크(Yonsei Science Park, YSP)를 조성하고 있는 우리 대학교는 관계 기관들과 협력해 ‘K-바이오 랩허브’ 창업 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리 대학교는 ‘K-NIBRT 바이오공정인력양성사업’과 ‘아태지역 백신생산교육’을 통해 국내외 바이오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데, ‘K-바이오 랩허브’와 상호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승환 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K-바이오 랩허브’는 연구자들에게 글로벌 바이오산업을 이끌어 갈 새로운 도전과 개척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송도세브란스병원, 양자컴퓨팅센터 등 연세대 국제캠퍼스에 구축되고 있는 첨단 인프라를 활용해 ‘K-바이오 랩허브’가 바이오 창업 중심지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vol. 63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