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연세 의사과학자 양성사업단 발족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2-11-28

연세 의사과학자 양성사업단 발족

의대생부터 교수까지 전주기에 걸친 의사과학자 양성



의과대학이 11일 ‘연세 의사과학자 양성사업단’(이하 ‘사업단‘)을 발족했다. 의과대학 회의실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서승환 총장, 성태윤 교무처장, 박승한 연구부총장을 비롯해 윤동섭 의료원장, 이은직 의과대학장, 이민구 사업단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발족한 사업단은 의과대학 인재들을 의생명과학과 바이오산업리더로 육성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의사과학자(Physician-Scientist)란 의사 교육 과정을 밟거나 마친 인재가 이에 기반한 연구를 수행하는 과학자를 뜻하며, 최근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의사과학자들이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주도하면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우리 대학교는 현재 의학 교육 전 주기에 걸쳐 의사과학자를 양성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의과대학생들이 생명과학·인공지능·공학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러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또 석산·연세 장학사업을 통해 의사 자격 취득 후 과학기술 분야 박사과정(MD-PhD)을 지망하는 학생을 미리 선발하고 있다. 전공의 대학원생 가운데 전문의 취득 후 과학기술 분야 박사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융합형의사과학자 지원사업’을 통해 공과대학·생명시스템대학·약학대학·이과대학과 함께 과학기술을 교육하고 있다. 특히, 매년 의대 졸업생 및 전문의 취득자 중에서 신규 전일제 박사과정 학생 최대 10명을 선발해 기초생명과학·의생명정보학·의공학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MD-PhD 취득 후에도 독립된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연수 및 중개연구교수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에 발족하는 사업단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해 우리 대학교를 세계적인 의사과학자 양성의 성공 모델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이민구 사업단장은 “의사과학자 양성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인류를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게 한다’는 연세의대의 사명에 가장 부합하는 내용”이라며 “앞으로 의학계와 정부·사회 각 분야에서 ‘선도적인 의과학 발전을 이루는 것’에 높은 가치를 두고 의사과학자 양성 및 이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vol. 63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