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학술정보원, 대학 도서관 최초 스마트 스페이스 오픈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0-01-16

 학술정보원, 대학 도서관 최초 스마트 스페이스 오픈

다양한 아이디어 샘솟는 AI 학습 공간 구축해



우리 대학교 학술정보원이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1층 100평 규모의 공간에 국내 유일의 대학 스마트 스페이스인 ‘Y-Smart Space’를 구축했다.




Y-Smart Space는 5G 시대 융복합 서비스의 집결체로 IoT, 실감미디어,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요소가 융합된 지능형 공간으로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실현한 공간이라는 점에서 조성 전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실험적이면서도 혁신적인 이 공간은 학생들의 창의적 협업, 고부가가치 산업과 연계되는 창업 및 산학협력연구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술정보원은 Y-Smart Space와 연계된 실감미디어 전시 체험 공간 및 실감미디어 교육 플랫폼을 함께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1월 14일 연세·삼성 학술정보관에서 열린 스마트 스페이스 오픈식에서 이봉규 학술정보원장은 “Y-Smart Space를 통해 IoT, 실감미디어, 인공지능과 같은 최첨단 ICT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스마트 리터러시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구현해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석영 제2차관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장 차관은 “Y-Smart Space가 잠재력 있는 학생과 연구자들이 최첨단 미래기술을 체험하고 학습하고, 활용함으로써 서로 소통하며 새로운 변화를 창조할 수 있는 ‘혁신의 장’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연세인들의 AI 실험실, 창의적인 협업에서 창업까지 지원

특별히 이날 오픈식에는 ‘Y-Scape 미디어 디스커버리 플랫폼’ 시연이 진행되어 참석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연세대학교의 사계절, Photography, Y-Archive, Nature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실감콘텐츠가 11M 규모의 햅틱 스크린을 통해 완벽하게 구현됐다.




시연자가 각각의 카테고리를 클릭하자 연세대학교의 사계절에서는 드론으로 촬영한 우리 대학교의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모습이, Y-Archive에는 연세의 과거와 현재 소중한 기록물들이, Nature에는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를 날려줄 아름다운 자연경관의 모습이 스크린을 통해 생생하게 펼쳐졌다.




이처럼 Y-Scape는 국내외 다양한 실감미디어를 검색하고 경험할 수 있는 혼합현실공간으로 11M 규모의 햅틱 스크린과 미디어 솔루션 연동으로 공간 기반의 실감콘텐츠 궁극의 몰입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향후에는 산업융합형 실감콘텐츠 보유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실제 산업 현장에서 활용되는 실감콘텐츠를 전시하여 학생들에게 실감미디어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시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VR 시연도 이뤄졌다. 실제 시연에서는 실감미디어 헤드셋(HMD: Head Mounted Display)을 장착한 학생이 등장해 VR 콘텐츠를 직접 체험했다. 학생이 체험한 VR 영상은 햅틱 스크린을 통해 공유됨으로써 기기를 장착하지 않은 참석자들도 학생이 체험하고 있는 VR 영상을 함께 시청할 수 있었다. VR 콘텐츠의 경우 동시에 두 그룹도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소개됐다. 이는 학생들이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실감미디어 교육 플랫폼인 ‘AR Portal APP’도 소개됐다. AR Portal은 최신 AR기술을 기반으로 Y-Scape 공간을 가상현실로 재현하고, Y-Smart Space의 가구를 AR 기술로 배치하는 기능을 구현했다. 아울러 실감콘텐츠 개발 과정에서 교육 커리큘럼으로 탑재해 실제 개발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추후 학생들의 실감미디어 제작 활용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연 이후 Y-Smart Space 현장 체험이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자유롭게 공간을 둘러보며 스마트 CCTV, AI 스피커 등을 직접 체험하는 등 Y-Smart Space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이어갔다.




한편, 2018년 종합 가구 기업 ㈜넵스가 스마트 스페이스 연구기금 기부하면서 공간 구축이 시작됐다. 이듬해 스마트 스페이스 공간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해 실수요자인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과정이 진행됐다. 이후 공모전 수상작의 디자인 안을 토대로 공간을 설계함으로써 학생들이 생각하는 스마트하고 감각적인 요소들을 실제 공간에 적용했다.

 

vol. 625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