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우리 대학교, 일본 수출규제 맞서 국내 기업 기술 자립 지원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9-08-12

우리 대학교, 일본 수출규제 맞서 국내 기업 기술자립 지원

'소재·부품' 특별 기술 지원단 구성


최근 불거진 일본의 수출규제 이슈에 따라 사회 전반과 산업계의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우리 대학교가 대학 차원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모아 국내 기업 기술 자립 지원에 나선다. 


현재 무엇보다 소재, 부품, 장비 관련 국내 기업들의 기술력 향상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에 우리 대학교는 해외 기술 의존도가 높은 분야, 국내 기업들의 연구 및 기술 자립을 지원하는 특별 기술지원·연구단을 구성했다. 즉각적이고 체계적인 기업 지원을 위해 공과대학 산하 공학연구원 소속 7개 연구소, 3개 연구단(센터)과 이과대학 자연과학연구원 등 총 185명의 교수들이 5개의 분과(반도체·디스플레이, 자동차·기계, 로봇·인공지능, 에너지·환경, 바이오·의료)로 나누어 참여한다. 


나아가 우리 대학교는 개선이 시급한 기술 분야뿐 아니라 향후 독보적인 원천기술 확보가 필요한 분야들의 국내 기업과 협업함으로써 단순한 기술 자문을 넘어 기업들과의 공동 연구 및 기술 이전을 적극 담당할 예정이다. 예컨대 공과대학은 최근 의과대학, 치과대학, 간호대학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바이오·의료, 의공학 기술 연구에 힘쓰고 있다.


본 기술 지원 연구단은 단기적으로는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로 공급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소재, 부품, 장비 약 60개 품목에 대한 기술지원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로봇· 인공지능, 에너지·환경, 바이오·의료와 같은 주요 기술 분야들의 원천 기술 확보 역시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기술자문 및 협동 연구 등 관련 문의 : 공학연구원

이메일 : yier@yonsei.ac.kr

전화 : 02-2123-8365


 

vol. 62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