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아프리카 정상 특별강연 및 명예박사 수여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4-06-03

아프리카 정상 특별강연 및 명예박사 수여

줄리어스 마다 비오 시에라리온 대통령 특별 강연

폴 카가메 르완다 대통령 명예행정학박사 수여

 한-아프리카 정상회담 계기로 글로벌 협력 강화 모색

[사진 1. (왼쪽부터) 줄리우스 마다 비오 시에라리온 대통령, 폴 카가메 르완다 대통령]


우리 대학교가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차 방한 중인 아프리카 정상들을 초청해 특별 강연과 명예박사 학위수여식을 진행한다. 이번 방문은 한-아프리카 관계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별 강연은 시에라리온의 줄리어스 마다 비오 대통령이 ‘인적 자원 투자: 기초 학습, 성평등 및 식량 안보'를 주제로, 6월 3일 10시 30분 경영관에서 진행한다. 이번 강연은 아프리카 정상이 직접 아프리카 대륙 및 시에라리온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비전과 정책을 한국에 소개하는 자리로, 한-아프리카 협력 강화와 상호 이해 증진의 관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이어 5일에는 르완다의 폴 카가메 대통령에게 명예 행정학 박사 학위를 수여한다. 폴 카가메 대통령은 1994년 르완다 내전 이후 정치 안정화와 국민적 통합, 국가 재건에 힘써온 공로를 인정받는 지도자이다. 우리 대학교는 그의 국가 거버넌스 강화 및 아프리카 통합 리더십을 인정해 명예행정학박사 학위를 수여할 예정이다.


이번 아프리카 국가 정상들의 방문은 한-아프리카 관계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중요한 계기로, 그동안 미진했던 한-아프리카 국가 사이의 상호 이해 증진, 신뢰 구축, 협력 강화를 위한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아프리카 지도자들의 철학과 비전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귀중한 시간으로 교내외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우리 대학교는 이번 기회를 통해 국제적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아프리카와의 학술 및 연구 교류를 확대해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중요한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우리 대학교는 활발한 유학생 유치뿐만 아니라, 국제기구 및 세계적 교육기관과의 협력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왔다. 아프리카 대륙은 근래 급부상하고 있는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의 핵심지역으로, 우리 대학교는 지난 3월 13일 아프리카와의 관계 증진을 위해 아프리카연구원을 개원한 바 있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