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미래캠퍼스 소식] 원주의과대학 국제보건의료개발연구소, 페루 보건의료 실무자 초청 연수 성료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4-05-20

원주의과대학 국제보건의료개발연구소, 페루 보건의료 실무자 초청 연수 성료

페루 보건의료시스템 발전 및 취약계층 보건 향상 기대

원주의과대학 국제보건의료개발연구소(소장 김종구)는 지난달 페루 통합건강보험청 전산실장 등 보건의료 분야 실무자 10인을 초청해 건강보험 심사 절차의 디지털화를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가 주최하고, 원주의과대학 국제보건의료개발연구소가 주관하는 ‘페루 취약계층 건강보험 심사 절차 디지털화 및 원격의료 플랫폼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페루는 현재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의료 체계가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페루 보건부 공직자들은 건강보험 심사 자동화 및 원격의료 등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인 원주의과대학의 선진 사례를 배우고자 우리 대학교를 방문했다.


4월 16일 원주의과대학에서 입교식을 시작으로 2주간 진행된 이번 연수는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및 심사·운영 체계, ▲건강보험 빅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 사례, ▲코로나19와 원격의료, ▲AI 진단 사례 등 국내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강의로 구성됐다. 또한 연수생들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원주의료원, 비트컴퓨터,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등을 견학하고, 실제 페루 건강보험에 적용할 수 있는 ‘액션플랜(Action Plan)’을 세워보기도 했다.


후안 프레디 오르테가 통합건강보험청 전산실장은 “강의를 통해 페루 건강보험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경험하지 못한 것들을 배우고, 한국의 발전된 보건의료 제도를 배울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며 “귀국 후 한국에서의 경험을 동료들과 공유하고, 이를 페루 건강보험에 적용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종구 국제보건의료개발연구소장(원주의대 가정의학교실 주임교수)은 “이번 연수를 통해 건강보험심사 절차의 디지털화와 원격의료 플랫폼 구축을 위한 활동 계획 수립이 페루 보건의료시스템 발전과 취약계층의 보건 향상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