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용인,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 1등급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2-06-20

용인,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 1등급

8개 세부 부문에서 만점 기록



용인세브란스병원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는 신생아 진료와 관련된 의료 환경을 개선하고 감염 예방 등을 이뤄 의료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시행하는 평가 제도다. 최근 발표된 제2차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는 2020년 10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신생아중환자실 입원 진료가 이뤄진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84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평가는 ▲신생아중환자실의 전문인력·장비·시설의 구비를 살피는 ‘구조영역’ ▲진료 과정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과정영역’ ▲48시간 이내 재입실률을 평가하는 ‘경과영역’ 등 3가지 영역에 대해 실시됐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전담전문의 1인당 신생아중환자실 병상수 ▲전문장비 및 시설구비율 ▲감염관리 프로토콜 구비율 ▲중증도평가 시행률 ▲집중영양치료팀 운영비율 ▲신생아소생술 교육 이수율 ▲중증 신생아 퇴원 교육률 ▲원외출생 신생아에 대한 감시 배양 시행률 등 총 8개 세부 부문에서 만점을 기록해 신생아 전문 진료 분야의 우수한 역량을 인정받았다.


2020년 3월 문을 연 용인세브란스병원은 개원 첫해 진행된 신생아중환자실 평가에서도 좋은 성적으로 1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vol. 63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